본문 바로가기
알기쉬운 돈 이야기

[재무상담]자녀 경제 교육은 어떻게???

by 동글랑 2012. 1. 25.
반응형

 

 

♣ 자녀의 용돈은 일정액을 정기적으로... 

아이 스스로 예산을 세우고 비싼 물건을 사기 위해서는 계획적으로 돈을 모아야 하는 경험을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처음에는 3일에 한번, 적응이 되면 1주일에 한번, 향후에는 한달에 한 번 이런식으로 점차적으로 기간을 늘려 지급합니다.

 

용돈은 약간 부족할만한 수준으로... 

부족함을 느껴본 아이가 돈과 물건의 소중함을 안다. 하지만 너무 적어도 이내 포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의해야 할 부분은 

공부나 집안 일 돕는 등 아이가 당연히 해야 할 일에 대가를 지불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돈을 주지 않으면 집안 일은 하지 않는 습관이 몸에 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신에 부모의 구두를 닦거나 하는 등 아이의 의무가 아닌 일에 대해서만 추가로 용돈을 지급하는 게 좋습니다.

 

  선저축, 후지출 하게하라.

용돈을 받으면 저축부터 하게해야 합니다.  3살버릇 여든까지 간다고 하지요~ 어렸을 때부터 습관이 중요합니다. 

부자과 일반인의 차이는  저축액이나 수익률의 차이 이전에 습관의 차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입니다. 

 

쉬운 쇼핑은 금물.

요즘은 홈쇼핑, 인터넷 쇼핑, 모바일 쇼핑등  물건을 구매하는 방법이 너무 쉬워졌습니다.

장난감 하나를 사더라도 여러 가게를 돌아다니며 가장 싼 곳을 찾는 경험을 자주 하는 게 좋습니다. 

여러 군데를 비교하고 물건을 싸게 사는 지혜를 배울 수 있으며 소비습관을 저절로 터득할 것입니다. 그러려면 부모가 먼저 모범을 보여줘야겠지요!! 

 

 자기 물건은 자기가 관리하게 해라.

물건 귀한 줄을 알게 하려는 취지다. 특히 연필, 지우개처럼 소모품 성격의 것은 아이가 관리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연필은 세 자루씩 묶어서 관리하게 함으로써 관리할 물건과 개수를 정해두고 다 쓰면 새것으로 바꿔주는 식입니다.

그리고 물건을 잃어버리면 다시 사주지 말고 아이가 자기 돈으로 직접 사도록 합니다.

 

 

아이들을 위한 경제 교육은 자녀를 위해서도 꼭 필요하지만...

자녀 양육비나 교육비가 줄어들면 부모를 위한 향후 여러자금들을 준비하기 위한 재원 확보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재무상담 일을 해 오면서 가장 안타까운 일은 본인의 노후자금은 준비되지 않은채 자녀를 위한 자금에 올인

하는 것입니다....

그것이 과연 진정으로 자녀를 위한 것일까요???






 
반응형

댓글